학습전략은 이렇게! 산업안전기사 과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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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업을 앞두고 가장 고민했던 것은 전공을 살릴까 말까였어요. 쉽게 결정하지 못했던 것은 전공을 살리기 위해서는 기사 시험 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한 수능시험이 끝나고 책상 앞에 앉은 게 언제인지 기억이 안 날 정도였죠. 대학 중간 혹은 기말고사 시험은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았고, 제대로 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안 했다고 보셔도 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어디로 정해야 할지 고민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저의 선택은 산업안전공학 전공을 살리는 것이었습니다. 4년 동안 배운 게 아깝고 새로운 걸 다시 배우고 시작해야 하는 막막함이 시험 공부에 대한 부담보다 더 컸죠. 이렇게 진로를 결정한 뒤 본격적으로 산업안전기사의 시험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수험생이라 시험 난이도가 제일 궁금했어요. 조사해 보면, 최근 5년간의 필기 시험 합격률은 평균 40%대였습니다. 가장 최근 시행한 2020년도는 58.3%였습니다. 실기시험도 40% 중반대에서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생각보다 시험 난이도가 어려운 느낌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방심은 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수치상의 정보였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 시험일정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공부한 2021년도 산업안전기사 시험일정은 필기는 3월 7일, 5월 15일, 8월 14일 총 3회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실기시험은 4월 25일, 7월 10일, 10월 16일이었어요. 일년에 3번밖에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데다가 시험날짜와의 텀도 긴 편이라 한번에 합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공부하고 시험을 봐야겠다고 느꼈고 그래서 저는 4개월 후에 있을 정기 2회, 5월 15일 시험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목표일까지 정하고 나서 퍼즐이 하나하나 합쳐지는 느낌이 들어서 이 기세를 몰아 세부 사항까지 조율하면서 학습 플랜을 세웠습니다. 산업안전기사의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은 안전관리론, 인체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

용서받지 못한 자 리뷰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용서받지 못한 자' 봤어요 윤종빈 감독의 군 생활을 그린 데뷔작과 동명이지만 원조는 이 작품이에요. 동명의 제목으로 주목을 받으려는 얄팍한 시도(?)가 간혹 보이는데, 윤 감독을 욕할 생각은 아니지만 아무튼 제목만 쓰는 건 좀 화가 나네요.(웃음)

영화의 개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설정을 들자면, 전체적인 커튼으로 기능하는 영웅서사의 모티브를 삭제한 데 있을 겁니다. 주인공 윌리엄 빌머니가 과거의 죄과를 잊지 못했다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창녀들의 소식을 들었을 때 나름대로의 사명감으로 무장한 그는 동료(?)들의 모험에 나옵니다. 모건 프리먼을 포함한 세 사람은 여행이라는 공간 이동을 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영웅 서사 밖에서 안으로 들어온 것과 같습니다.

영웅서사라는 장막은 서사의 안팎을 구분하고 다양한 현혹의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해줍니다. 이런 현혹에 속은 사람들은 서사 속에 들어가지 않는 한 자신들이 들은 것을 굳게 믿을 수밖에 없습니다. '용서받지 못한 자'는 서사장 밖의 인물을 서사장 안으로 들여보내는 이야기예요. 뿐만 아니라 관객들까지 그 공간 안으로 안내됩니다. 그리고 그 인물들은 자신들이 들은 것과 본 것의 차이를 깨닫게 되죠.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자신이 창조에 참여한 '웨스턴 서사'의 오해를 일축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쾌감 넘치는 총전이 좋은 전쟁의 이미지를 만들어 냈을지도 모른다는 죄책감이겠죠. 그런 연출적인 거짓말을 없애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의 향후 영화가 최소한의 인물과 소품으로 장식되는 것도 괜한 오해를 줄이려는 노력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영화 엔딩에서 딸의 어머니가 왜 그 남자와 결혼했는지 몰랐다는 말은 최대한 진실을 알려주는 노력이었다고 생각해요. 즉, 누군가의 설명으로 '듣다' 또는 '읽다'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파된 것으로는 두 연인의 진실을 알 수 없는 것입니다. 대신 두 사람을 눈으로 관찰했다면 그게 더 오해를 줄이고 진실에 가까웠을 겁니다. 그래서 그들의 속마음을 설명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결론을 내지 못하고 '알 수 없었다'고 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만큼 영화는 간접전파에 대한 경각심을 낮추지 않고 있습니다. 소문이 19세기 거라면 20, 21세기에는 대중매체 그리고 영화도 빼놓을 수 없죠 가짜 뉴스가 판치는 한국 사회에서도 취재는 전혀 하지 않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오늘의 리뷰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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